윤리사상연구-H. R. Niebuhr에게서 나타난 대화와 변혁의 윤리」, 2001,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p. 12~13
b. 에른스트 트뢸치
니버가 트뢸치에게 배운 가장 결정적인 주제와 사고 형태는 가치와 가치평가이다. 그러나 니버에게 있어 가치의 중심은 주어진 것 즉, 하나님께서 사랑하
인간을 여러 가지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윤리적으로 정의하라면 우리는 단순히 인간은 행동하는 존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인간은 그의 행동 속에서 그 의미를 발견하고 또한 행동 속에서 삶의 목적을 구현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행동이 자기 자신과 이웃을 위해 옳은
2. 연구범위와 방법
본 논문은 월터 라우센부쉬(Walter Rauschenbusch)의 사회복음 주의(Social Gospel)와 사회사상을 그의 저서를 통해 살펴보고, 그가 발전시킨 사회복음주의의 윤리신학적 분석과 그의 사상의 윤리적 적용을 시도하는데 제한하고자 한다.
사회윤리학이 사회적 제도들과 인간 공동체의 조직
② 바울 서신에 나타난 성윤리 : 결혼과 독신
바울서신에서 성윤리는 살전 4: 3-8과 고전7:1-30에 가장 잘 나타난다. 우선 살전 4:3-8에서 바울은 음란과 색욕의 이방 문화로부터 구별되는 경건한 방식으로 아내를 취함으로써 거룩함과 존귀함으로 자기 몸을 다스릴 줄 아는 기독교 금욕주의적 삶의 풍습
서론: 율법과 복음의 관계는 무엇인가?
바울신학에서 언약의 개념이 중요하다고 생각지 않는 경향이 있으나 바울의 언약적 사상의 세계는 다메섹 회심 전과 회심 이후에 급진적으로 바뀜을 볼 수 있다. 회심 이전에 바울은 바리새 유대교 신학에 열렬하게 헌신하였지만 다메섹 소명 사건을 통해서
신학)을 서로 관련시키는데 무관심하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목회현장에는 고난, 부흥, 성공, 희생, 권위, 봉사, 야망 등이 생겨났다. 이에 대해 신학적인 접근보다는 실용주의적인 접근을 통해서 답변해왔다. 그 결과 그들의 삶속에 "왜"라는 질문을 갖지 못하고, "어떻게" 또는 "무엇을"이라는 것을 말
윤리학을 행하는 것은 생명윤리학의 바탕이 되는 신학 사상에 그 뿌리를 두어야 한다. 물론 생명윤리학에 관한 입장의 개진은 신학에만 의존하는 방식이 되어서는 안되지만 말이다. 기독교 신앙과 삶의 문제를 분리시키는 접근방식은 기독교를 삶의 전반 에 걸친 세계관이 아닌 단지 구원의 종교로 전
접근법의 기수로서 그는 미국뿐 아니라 전세계에 영향을 미쳤다. 지난 몇 년 동안 그는 국제적인 외교에 참여했고 핵보유 경쟁에 대한 글을 썼다.
최근의 인터뷰에서 그는 만약 부모와 이야기할 수 있다면 그가 이룩한 공헌에 대해 그들이 무엇을 알아주었으면 좋겠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그는 모친에
Ⅰ. 서론
생명과학 연구는 고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그 한계가 어디인지 어느 방향으로 발전할지 예측하기 힘들 정도이며, 심각한 윤리적 문제를 야기했다. 연구자들은 임상시험을 통해 의료 행위에 관한 안전한 지식에 도달하고자 한다.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의학연구의 필요성은 불가피한 것으로
접근하였고 혁명적 발전을 이루어냈다. 그러나 기술은 여전히 과학의 종속적이었다. 산업혁명 후기부터 기술과 과학의 관계는 변화되기 시작했다. 산업혁명초기의 증기기관이나 방적기의 발명은 과학의 도움을 꼭 필요로 하지 않았지만 후기의 전기 및 유기화학의 발달은 과학의 도움을 절대적으로